겨울에는 따뜻하고, 여름에는 시원해 철새들의 천국이라고 불리는 부산 낙동강 하구. 천혜의 자연조건인 기후와 지리, 먹이 삼박자 모두 갖춘 낙동강 하구는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의 보고입니다.
서산 천수만은 총 320여 종, 하루 최대 50여만 마리의 철새가 도래하는 철새 도래지입니다. 이러한 희귀 철새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철새 탐조 투어와 논, 숲, 갯벌 등 다양한 자연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, 인근 지역에 유서 깊은 역사 유적지가 있어 자연체험과 역사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.
금강과 서해바다가 만나는 곳 서천 금강하구. 이곳은 매년 겨울이면 각양각색의 철새들이 찾아오는 철새도래지입니다. 또한, 철새 탐조대를 통해 멸종위기에 처한 다양한 희귀 철새들을 가까이서 보고, 즐기고, 느낄 수 있습니다.
순천만에는 구불구불 마치 사람발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습지가 있는데요. 습지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보고, 만질 수 있는 생태체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낙안읍성 등의 문학기행까지 할 수 있습니다.
다양한 화산지형과 지질자원을 지니고 있는 제주는 섬 전체가 세계지질공원입니다. 지질공원이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적인 공원이 아닌 것을 말합니다. 제주의 뛰어난 경관과 화산활동의 원형 그대로의 흔적, 그 속에 담긴 제주의 특별한 문화를 체험해 보세요.
고창군은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그 존재감이 큽니다. 운곡습지는 우수한 자연환경에서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는 생태계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의 가치를 지닌 곳으로 인정되어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곳이기도 합니다. 운곡습지로 향하는 길에는 고인돌 유적지를 볼 수 있는데, 이곳은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유서 깊은 곳으로 유일하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다양한 고인돌을 접할 수 있습니다.